본문 바로가기

후기

2018년 국민은행 1차면접 후기 (ICT)

필기시험에 붙어서 1차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당~_~

면접 날짜는 발표 후, 2주정도 시간이 있었고 5일정도에 걸쳐 면접이 진행되었어요.

한 날짜당 타임은 4-5개 있었고 소요시간은 4시간정도 소요되었네용 엄청길었뚬....


1차면접은 PT+토론 으로 진행되었고, 외부+내부 면접관이 계셨습니다

PT는 주제2개중에 한개를 골라 발표자료 작성 후(20분정도? 기억이안나여,,) 10분동안 발표하는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면접관은 3분!


국민은행 공채방식이 18년도에 바뀌고 처음시행된거라 기출자료들이 한개도 없었어요 ㅜ


제가 나왔던 주제들은 

1. 핀테크 시대에 나오는 정보보안문제에서 해결할 수 있는 해결방안 제시

2. IoT를 활용한 금융상품 제안

100% 정확한 주제명은 아닌데, 암튼 이러한 주제였어요. 주제는 5일 내내 같았던거 같아요.


면접보는 사람들끼리의 오픈카톡방이 있었는데 5일 내내 주제에 비슷한 말이라도 하면 사람들이 엄청 뭐라 했던 기억이....

이거 진짜 꿀정보 입니다. 나 욕먹으면 우쨔지.. ㅎ... 불편하신 분들은 말해주세요 내리든가 고려해보지요 ㅎ  


그리고 토론면접이 진행되었는데, 면접장 가면 조를 만들어줍니다 9명정도? 자리순으로 만들어주는데 결시 생겨도 무시하고 그 자리사람들끼리 한조가 되는거에용 이해되나.. 9명이 한조인데 2명 결시다! 그러면 7명이 한조!


주제는 3-4개였나 그중에서 1개를 뽑는데, 주제가 봉투안에 밀봉되있어서 랜덤으로 뽑게되는거에여

제가 나왔던 주제는 로보어드바이저에 관한 문제 해결방안 제시 였습니다. 이것또한 100%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느낌의 주제...

+TMI 국민은행에도 로보어드바이저가 있습니당


한 10분동안 기본자료를 읽고 생각정리할 시간을 가진다음 바로 토론으로 시작합니다. 찬반 토론이 아니라 의견을 내서 해결책을 제시하는 유형의 토론이였습니다. 그래서 분위기도 나쁘지 않고 서로 칭찬도 하며 진행했었어요. (이건 케바케 저희팀은 그랬다구여 ㅎ) 

토론시간은 30분!!! 은근 시간이 남았고, 발언은 3-4번정도 돌아가며 했었던거같아요


이렇게 다 끝나고 나면 다 모여서 마지막 인성검사를 치고 면접비 5만원을 받고 퇴소하게 됩니다. 인성검사는 합/불 없이 그냥 참고용으로 한다고 했습니당.


다 치고나면 생각보다 허무하고, 이 면접은 준비하기가 조금 애매하다 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주제가 생각했던거랑 너무 차원이 다르게 나와서...

저는 면접을 스터디로 준비했는데, 스터디분들이 너무 잘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스터디 추천!


경쟁률은 5보다는 좀 낮은 4.5?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한거 생각나면 수정할께요 ㅎㅅㅎ

진짜 이거 꿀정보 다 드리는겁니댯.